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기랑 나들이 문경 에코월드

by 통탱이 2024. 9. 27.

민족 대명절 추석이 포함된 긴 연휴를 맞아 탱탱이네는 할아버지댁을 다녀왔는데요.😁😁 간만에 멀리 떠나온 여행인데 그냥 돌아오기 아쉬워서 폭풍 검색하다 알게된 문경의 에코월드를 다녀왔어요!!

문경은 과거 석탄 산업의 중심지였던 만큼, 문경 에코월드는 석탄 산업의 역사와 그 이후 자연 환경 보호와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을 교육하는데 중점을 둔 공간으로 대표적인 친환경 테마파크자연, 역사, 에너지, 문화를 주제로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는 복합 관광지입니다.

문경 에코월드 가이드맵과 이용요금 안내

에코월드는 조경도 이쁘고 사극촬영 세트장도 있어서 아이도 부모님도 모시고 오기 좋은 공간인거 같아요!! 큰 탱이는 그저 모노레일 탄다는 생각에 신이 났네요 ㅎㅎ

에코랄라 마스코트와 함께 찰칵📸

에코월드에 입장하시면 정면에 에코월드 마스코트들과 사진찍고 뒤로 석탄 박물관이 보여요!! 추천 코스석탄박물관 > 거미열차 > 은성갱도 > 광부 사택촌 > 에코타운(키즈월드, 에코서클 등) > 에어바운스(36개월 미만 이용불가) > 모노레일(사극촬영 세트장) 이지만 큰 탱이가 모노레일 정류장으로 뛰어갑니다...🤣🤣

에코월드 관람 순서와 운영시간 안내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가면 촬영 세트장을 볼 수 있어요. 제1촬영장인 평양성, 제2촬영장 안시성, 제3촬영장 요동성까지 구경할 수 있지만... 가을이라고 믿을 수 없는 더위에 탱탱이네는 제1촬영장만 구경하고 다시 모노레일을 타고 후퇴합니다..(장군!! 성을 점령하지 못하였사옵니다.)😭😭 모노레일을 타고 내려오는데 비까지 내리더라구요.

반응형

1. 석탄박물관(거미열차, 은성갱도, 광부 사택촌)

문경 에코월드의 핵심적인 역사적 요소 중 하나는 석탄 박물관입니다. 이 박물관은 문경의 석탄 산업 역사를 기념하며, 과거와 현재를 잇는 교육적 공간입니다.

• 석탄 채굴 역사(feat. 거미열차)
    • 박물관은 문경의 석탄 산업 발전 과정과 과거 광부들의 생활을 재현한 전시물을 통해, 산업화 시대의 역사를 소개합니다.
    • 실제 석탄 채굴 현장을 모형화한 공간이 있으며, 이를 통해 채굴 작업의 과정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 광부 체험(feat. 은성갱도, 광부 사택촌)
    • 복원된 광산 갱도를 통해 실제 광부들이 작업하던 환경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 갱도 안에서는 광산에서의 작업 상황과 채굴 과정 등을 실제처럼 경험하게 됩니다.
    • 이와 함께 광부들의 생활상을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제공되며, 그들의 삶과 일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로 내려온 탱탱이네는 갑자기 내리는 비를 피해 석탄 박물관으로 고고고!! 입구는 지하 1층으로 연결되어 있어요. 천국의 계단이 있지만 에어컨이 빵빵하니 가뿐히 올라가 봅니다.😄😄 1층에 도착하자마자 석탄의 생성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공룡시대가 전시되어 있었는데.. 공룡이면 환장하는 큰 탱이는 그저 행복할 뿐이죠😂😂
저희는 정신없는 탱탱이들 덕분에 자세히 둘러보진 못했지만 그 시절 광부님들의 고단함과 희망이 같이 녹아있어 부모님과 천천히 돌아보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아직 이런 서정적인 감정에 아무런 관심 없는 큰 탱이는 또 거미열차를 행해 달려 갑니다...
(거미열차를 타러 가는 길은 1층에서 입구 반대편 출구를 통해 갈 수 있어요!!)

거미박사와 함께 거미열차를 타고 석탄의 생성과정을 탐험하는 테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역시나 공룡시대를 지나 화산폭발에 석탄 채굴 현장을 모형화까지 큰탱이는 또또를 외치며 두 번이나 탔답니다. 생각보다 퀄리티가 좋아서 탱탱맘도 깜짝 놀랐어요!!😳😳

거미열차를 타고 은성갱도를 들어가면 실제 광부들이 작업하던 환경을 볼 수 있게 구성해 놓았더라고요. 영상으로 뮤지컬도 볼 수 있고, 광부들이 일하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아이들 교육적인 면에서도 굉장히 좋은거 같았습니다. 지금은 신재생에너지, 친환경에너지로 석탄의 수요는 줄었지만 저희 어렸을때만해도 연탄을 사용하는 집들도 있었는데 그 때를 생각하면 산업발전을 위해 애써주신 수많은 광부님들이 정말로 고마워집니다.(광부님들 고맙습니다.😘😘)

은성갱도를 내려와 마주하는 곳은 예전 실제로 광부들이 생활했던 곳을 모형화한 광부 사택촌이 나옵니다. 이곳은 꼭 광부가 아니더라도 과거에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 부모님들이 생활했었던 모습을 잠시나마 볼 수 있어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온거 같더라고요. 큰 탱이도 신기한지 여기저기 구경하면서 사진도 찍었답니다.

2. 에코타운 (Eco Town)

에코타운은 자연과 환경 보호를 배우는 핵심 공간입니다. 생태학적 교육과 체험 활동을 통해 자연 속에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 자연 체험 프로그램
    • 방문객들은 숲을 탐방하거나 다양한 동식물을 관찰하며 생태계의 다양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나비, 곤충, 새 등 자연 속 생물을 관찰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생명의 소중함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 친환경 생활 교육
    •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 교육 프로그램도 풍부합니다. 예를 들어, 일회용품 줄이기, 분리수거 체험, 텃밭 가꾸기 등의 활동을 통해 환경 보호에 대한 책임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에코타운은 위에 쓴 것과 같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데, 탱탱이네는 큰 탱이가 가장 좋아하는 두 가지만을 경험하고 왔답니다.
에코타운은 에코서클, 키즈월드, 에어바운스가 있었는데 에코서클은 구경도 못하고 에어바운스부터 키즈월드까지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고 합니다.😂😂

에어바운스는 공간 한쪽에 다양한 주제로(슈퍼마리오, 공룡, 마블 등) 바운스들이 설치되어 있어 아이들이 신발을 벗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어요.우리의 큰 탱이는 이 바운스, 저 바운스 옮겨다니며 거의 1시간 이상을 뛰어다니더라고요.
에어바운스에서 벗어나려고 하지 않는 큰 탱이를 키즈월드에 있는 놀이기구들로 꼬셔서 겨우 데리고 나올 수 있었답니다.😅😅

키즈월드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놀이기구들과 즐길거리로 가득 차 있었어요. 기차, 자동차, 포크레인, 썰매 등 각종 탈 것들을 횟수 제한없이 마음껏 탈 수 있고, 큰 탱이가 가장 좋아하는 낚시놀이까지 있어서 오늘도 큰 탱이는 낚시 놀이에 흠뻑 취해 시간 가는줄 몰랐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큰 탱이가 좋아하는 모노레일을 한 번 더 타기위해 에코타운을 나와서 모노레일 쪽으로 걸어가는데 물놀이장과 자이언트 포레스트라고 거인이 살고 있는 전설의 숲을 동화속 공간으로 꾸며놓은 야외 놀이터가 있더라고요. 탱탱이네는 마감시간이 다가와서 가보지는 못하고 눈으로만 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다음에 오게되면 이 두 곳도 꼭 들려서 놀아봐야 겠어요.

석탄박물관과 에코타운에 수유실도 있으니 꼬물이들은 참고하세요~ 작은 탱이는 에코타운에 있는 수유실만 이용했는데 간이 수유실이라 세련되진 않았어요. 전자렌지는 있어서 간단한 이유식은 먹일 수 있는데 아기 의자가 없어서 조금 불편할 수 있어요!!

3. 총론

문경 에코월드는 폐광산이라는 역사적 가치와 에너지에 대한 교육적 가치 뿐만 아니라 놀거리 체험거리들도 다양해서 어린 아이들부터 부모님들까지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관광지였어요!! 입장료만 내면 에코월드 내에 모든 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가성비도 정말 좋고 무더운 여름에는 물놀이터도 즐기고 선선한 봄, 가을에는 예쁜 조경들과 세트장, 야외놀이터를 즐길 수 있으니 어느 계절에 가도 아깝지 않을 거 같아요!!  에코월드 내에는 먹을 거리는 없지만 재입장이 가능하고 근처에 음식점도 많으니 하루종일 놀기에도 부족함이 없어요!! 경상도쪽으로 일정이 있으시다면 꼭 한번 들러보시길 추천드려요!!

탱탱이네 포스팅이 재미있거나 유용하셨다면 구독과 를 눌러주세요.🥰🥰
그럼 탱탱이네는 조만간 또 다른 포스팅을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이만 총총~